탑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험업무 안내 비쥬얼

패션산업시험연구원

시험분야

KOLAS 역학시험
패션산업시험연구원은 2020년 KOLAS 시험기관(KT.892)으로 인정받아 아래 분야에 대한 KOLAS 시험성적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도금두께측정

시료에 X-선을 조사하여 발생하는 2차 형광을 측정하여 정성 및 정량 분석이 가능한 X-선 형광분석기(XRF)를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도금층의 두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의 시료부터 산업용 부품 등 다양한 형태의 시료를 비파괴 방식으로 짧은 시간안에 높은 정밀도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X-선 형광분석기(XRF)를 사용하여 고상, 액상, 분말 형태의 시료의 정성 분석이 가능합니다.
장비 보정 시료의 도금 순서에 맞게 장비 보정을 진행합니다. 실제 도금 순서와 같은 순서로 보정을 진행해야 더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석 시료에 X-선을 조사하여 발생되는 2차 형광을 측정하여 시료의 정성 및 정량을 분석합니다.
결과 산출 검출기에 산출된 성분함량 및 도금두께를 계산합니다.

염수분무시험

염수분무시험은 금속 재료, 도금, 무기질 또는 유기질 피막의 내식성 확인을 위해 시행되는 시험방법입니다. 일정한 온도와 습도로 유지되는 시험기 내에 염화나트륨 시약을 사용하여 제조한 중성 염수를 분무하고, 시험 전 후의 무게 감량 또는 육안으로 판단되는 변화를 통해 시료의 내식성을 확인합니다.
시험 준비 필요시 시료를 세척하고, 시험전 시료의 무게를 측정하거나 시료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시험 의뢰시 협의에 따른 5 % 또는 1 % 농도의 중성 염수를 제조합니다.
분석 시험기 내부가 일정한 온도와 습도로 유지되는 염수분무시험기를 이용하여 의뢰시 협의한 24시간 배수의 시간동안 염수를 분무하여 시험을 진행합니다.
결과 산출 시료의 단위 면적당 무게감량 또는 육안으로 보이는 변화로 시험 결과를 판단합니다.
화학시험
패션산업시험연구원은 2021년 화학분야 인정 확대를 완료하여 아래 분야에 대한 KOLAS 시험 성적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납(Pb) 함유량 시험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 시행에 따라 어린이가 사용하는 제품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유해원소 함유량을 정량하는 시험입니다. 금속/비금속 악세서리 제품등을 적절한 산을 통해 용해시켜 유도결합 플라즈마 광학분광계를 이용하여 제품속에 포함된 납의 함유량을 정량합니다.
전처리 시험 의뢰시 받은 정보와 XRF 스크리닝을 통한 시료 정보를 확보하여 적절한 산에 시료를 녹여 용액으로 만듭니다.
분석 유도결합 플라즈마 광학분광계를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합니다. 표준용액을 이용하여 검량선을 작성하고, 전처리한 시료를 주입하여 납의 농도를 측정합니다.
결과 산출 계산식을 통해 제품에 포함된 납의 함유량을 계산합니다.

니켈(Ni) 용출량 시험

피부에 직접적이고 지속적으로 접촉하는 제품(ex. 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펜던트, 장식용 체인 등)으로부터 용출되는 니켈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일주일동안 인공적으로 제조한 땀액에 노출시켜 단위 면적당 용출된 니켈을 유도결합 플라즈마 광학 분광계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면적계산 피부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부위의 면적을 계산하고, 이외의 면적은 마스킹하여 인공 땀액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용출 일주일동안 제품을 인공땀액에 일정 온도하에 노출시킵니다. 일주일 후 니켈이 용출된 인공땀액을 이용하여 시험용액을 제조합니다.
분석 유도결합 플라즈마 광학 분광계를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합니다. 표준용액을 이용하여 검량선을 작성하고, 시험 용액을 주입하여 니켈의 농도를 측정합니다.
결과 산출 일주일 동안 단위면적당 용출된 니켈의 함유량을 계산합니다.
도금액 분석
패션산업시험연구원은 아래 분야에 대한 일반 시험성적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도금액 정량 분석

  • 도금액을 원자 흡수 분광 광도계(AAS, Atomic Absorption Spectrophotometer)와 유도 결합 플라즈마 분광 분석기 (ICP-OES, Inductively Coupled Plasma – Optical Emission Spectroscopy)를 이용하여 특정 원소를 정량 분석합니다.

활용분야

금(Au), 은(Ag), 로듐(Rh), 백금(Pt), 삼원합금(Cu, Zn, Sn), 유산동(Cu), 창화동(Cu) 등

XRF 성분분석

XRF 성분분석

  • X-선 형광분석기(XRF, X-ray Fluoresence spectrometer)를 이용하여 시료에 X-선을 조사하여 Al(13) ~ U(92) 범위 원소들의 종류와 함량을 비파괴 방식으로 분석합니다. 미세한 크기의 시료부터 산업용 부품 등 다양한 형태의 시료를 짧은 시간안에 정밀도 높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고상, 액상, 분말형태 측정 가능하며, 금 및 귀금속의 순도 파악도 가능합니다.

활용분야

귀금속 및 치과용 합금, 전자부품, PCB, 반도체 등


△ TOP